2013년 12월 26일 목요일

사이버 포렌식 자격증 CCFP, 왜 주목받나?

사이버 포렌식 자격증 CCFP, 왜 주목받나?
 입력날짜 : 2013-12-27 10:29
트위터 보내기  페이스북 보내기  미투데이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보내기  다음 요즘 보내기  구글 보내기   
CCFP 자격증 소지자, 국제공인 사이버 포렌식 전문가로 지위 입증
기업내 IP 보호 및 소송 진행과정 등에서 전문역량 발휘할 수 있어   

[보안뉴스 김경애] 사이버 포렌식 분야가 정보보안뿐만 아니라 법률 집행과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있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사이버 포렌식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보안위협을 다루기 위해서는  폭넓은 관련 지식, 사고력 등을 갖춘 사이버 포렌식 전문가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미 자리 잡힌 포렌식 학문과 함께 모바일 포렌식, 클라우드 포렌식, 안티 포렌식 등을 포함하는 공통의 지식체계(Common body of knowledge)에 대해 글로벌 차원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최대 규모의 비영리 정보보안 전문조직이자, CISSP를 운영하는 기관인 (ISC)2에서는 사이버 포렌식 실무자의 능숙함과 전문성을 측정하기 위한 최초 국제 공인 자격증으로 CCFP를 개발했다.

CCFP 자격증은 법정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디지털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포렌식 기법과 절차, 실행기준, 합법적이고 윤리적인 원칙에 관련된 전문성을 측정한다. 또한, e-Discovery(이디스커버리), 악성코드 분석, 사고대응과 같은 정보보안 훈련에 포렌식을 적용하는 능력을 테스트한다.

그렇다면 CCFP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떤 혜택이 주어질까? 먼저 CCFP 자격증 소지자 입장에서는 대표적인 국제 정보보안 자격증 발급기관인 (ISC)2로부터 자격증을 받게 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사이버 포렌식 전문가로써의 지위를 입증할 수 있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포렌식 분야에서 성장하고 발전해 나갈 잠재력을 인정받게 될 뿐만 아니라 (ISC)2의 정기적인 자격증 재갱신 과정을 통해 사이버 포렌식 내 최신 기술 및 정보에 관한 지속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CCFP 자격증 소지자의 고용주 입장에서도 기업의 IP를 보호하며, 여러 가지 소송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CCFP로 구성된 팀이 포렌식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자격을 갖춘 실무자를 고용함으로써 디지털 포렌식 분야의 체계적이고 규격화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  

이와 관련 Maryland Operations 사의 Ken Zatyko 보안담당 부사장은 “CCFP와 같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종합적인 자격증을 보유한 포렌식 전문가를 고용한다는 것은 공공기관 또는 기업 모두에게 전략적인 혜택을 주게 될 것”이라며, “CCFP 자격증 소지자로 구성된 포렌식팀은 그만큼 전문성과 검증된 기술을 갖추었음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CCFP 자격증 소지자의 경우 조직내 팀원들에게도 신뢰받을 수 있고, 고문 역할도 담당할 수 있는 등 여러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경애 기자(boan3@boannews.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