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의 크기와 특성에 맞는 검색엔진이 제품내부에 적용이 되어 있는지가 중요한 내용입니다. 처음부터 아키텍쳐를 고려하지 않고 구성하였을 경우에는 대부분이 타 회사에서 완제품으로 만든 3rd party Search Engine을 이용하고 범용제품의 이유로 미래의 검색속도의 문제점을 야기합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초기에 이메일 데이타가 별로 없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3rd party Search Engine이나 검색엔진이 포함된 제품에서 별 차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1, 2년 운영을 하면서 이메일 데이타가 빅데이타가 된다면 그때는 다음과 같은 형상을 한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서는 검색기능이 현저히 떨어지지만 빅데이타로 인하여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는 시스템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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